서울대학교
X-Corps 경진대회
일시 : 2017년 12월 8일(금) |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5층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서울대 김성용 박사과정생, 건설 재료 관련 논문으로 ‘주목해야 할 연구’에 선정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7.03.09|조회수 : 269번 읽음

서울대 김성용 박사과정생, 건설 재료 관련
논문으로 주목해야 할 연구에 선정

- 초고강도 재료 합성구조 연구 국내 초고층 빌딩 설계기술 발전 기대

▲ 서울대 건축학과 김성용 박사과정생, 지도교수인 건축학과 이철호 교수

 
서울대 공대(학장 이건우)는 건축학과 김성용 박사과정생의 건설 빌딩 재료 관련 논문이 어드밴시스 인 엔지니어링(Advances In engineering)이 선정하는 건축 및 건설 공학 분야의 ‘주목해야 할 연구(Key Scientific Article)’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김성용 박사과정생은 최근 초고강도 재료(강재, 콘크리트)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이러한 재료가 적용된 합성구조의 설계기술에 관한 논문을 지난 2016년에 게재했다. 기존 설계기술로는 100층 이상의 초고층 빌딩 건설을 위한 초고강도 재료의 적용이 무리가 있었다. 이번 연구가 실제 설계기술에 적용된다면 우리나라의 초고층 빌딩 설계기술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 건축학과에서 학·석사를 졸업하고 박사학위 수여를 앞둔 김성용 박사과정생은 “새로운 실험이나 컴퓨터 해석 결과 없이 설계기술 연구로 ‘주목해야 할 연구’에 선정돼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은 기분이라 기쁘다”며, “서울대 건축학과 이철호 지도교수님과 공동 저자진의 도움 덕에 훌륭한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어드밴시스 인 엔지니어링은 2005년 캐나다에서 설립된 공학 분야 글로벌 연구 정보 제공 기관이다. 이들은 발간된 논문, 특허 등을 건축, 건설, 전기, 기계, 컴퓨터, 나노기술 등 총 9개 공학 분야별로 심사하여 공학 발전에 기여할 중요 논문으로 선정하고 있다.
 
[참고 사이트]
 Advances In engineering: Key Scientific Article (Civil)


 

첨부파일
이전글 ㈜언니왕 서영우 대표, 서울대 공대 글로벌 기술 교수창업 지원기금 쾌척
다음글 서울대 황철성 교수팀, 신개념 전자옷감 개발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IT 서비스 및 공간예약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