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후보자
탐색위원회 운영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2017학년 1학기 「교원 후보자 탐색위원회(Faculty Search Committee)」 운영 안내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세요.
닫기

서울대 재료공학부 선진원 연구원, 유럽 재료공학회 ‘젊은 과학자상’ 수상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7.06.15|조회수 : 124번 읽음

서울대 재료공학부 선진원 연구원,
유럽 재료공학회 ‘젊은 과학자상’ 수상

- 청색 형광 유기발광소자 개발 논문으로 주목 받아


▲ 서울대 재료공학부 김장주 교수, 선진원 연구원
 
서울대 공대(학장 이건우)는 재료공학부 김장주 교수 연구팀의 선진원 연구원이 지난 5월 24일 유럽 재료공학회(E-MRS)에서 ‘젊은 과학자상(Young Scientist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김장주 교수 연구팀은 2015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유럽-재료공학회에서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연구팀은 형광 유기발광소자에서 삼중항 엑시톤을 모두 수확하여, 인광 유기발광소자의 외부 양자효율에 달하는 고효율 형광 유기발광소자를 개발했다. 연구팀이 이번에 발표한 청색 형광 유기발광소자는 색순도 뿐만 아니라 높은 외부 양자효율을 구현할 수 있다. 최근 재료공학 분야의 화두가 청색 형광 유기발광소자 개발인만큼 그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산업계, 학계 모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선진원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인광 유기발광소자의 효율에 버금하는 형광유기발광소자를 발표했다”며 “특히 본 연구에 적용된 방법을 통해 향후 산업체에서 적용되는 청색 형광유기발광소자의 효율과 수명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젊은 과학자상뿐만 아니라 재료 공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케미스트리 오브 머티리얼즈(Chemistry of Materials)’, ‘저널 오브 머티리얼즈 케미스트리 씨(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 등의 표지 논문으로 다수 게재됐다. 특히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를 통해 발표된 논문은 발표 2년만에 피인용횟수 130회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럽 재료공학회는 매년 전세계 3,000여 명의 재료공학 석학이 참여하여 재료공학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 및 성과를 논의하는 유럽 최대 국제학술대회로, 올해는 프랑스에서 열렸다.
 

▲ 유럽 재료공학회 ‘젊은 과학자상’ 시상식 현장: (왼쪽에서 두 번쨰) 서울대 재료공학부 선진원 연구원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입니다.
이전글 서울대 장정식·박태현 교수, 단백질 기반 분석 기술 개발
다음글 서울대 공대-관악도시농업네트워크, 서울대 옥상 빗물 텃밭에서 키운 감자 150kg 수확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