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X-Corps 경진대회
일시 : 2017년 12월 8일(금) |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5층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정덕균·현택환 교수, 서울대 석좌교수로 임용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7.09.15|조회수 : 188번 읽음

정덕균·현택환 교수, 서울대 석좌교수로 임용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정덕균 교수(좌), 화학생물공학부 현택환 교수(우)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정덕균 교수(좌), 화학생물공학부 현택환 교수(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정덕균 교수와 화학생물공학부 현택환 교수가 이번 9월부터 서울대 석좌교수로 임용됐다. 현재 서울대 석좌교수는 정덕균, 현택환 교수를 포함하여 총 4명에 불과하다.
 
이번에 석좌교수로 임용된 정덕균 교수는 고속 디지털 회로 설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자로, 고화질의 화상을 손상 없이 고속으로 전송하는 디지털 비디오 전송방식을 개발하여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Digital Visual Interface: DVI)로 표준화했다. 이러한 DVI를 발전시켜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HDMI)로 확대 적용했으며, 현재 HDMI는 거의 모든 평판 디스플레이에 표준 인터페이스로 채택되어 사용 중이다.
 
정 교수는 세계전기전자공학회 석학회원(IEEE Fellow)이며, 반도체공동연구소 도연창조상, 훌륭한 공대교수상, 한국공학한림원 젊은공학인상, 호암상(공학부문) 수상 뿐만 아니라, 서울대 공대에서 수여하는 우수 강의상을 4회 수상한 바 있다. 현재까지 총 87개의 미국 특허를 등록했고, 차세대 회로설계연구센터(NIRC)를 설립하여 활발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현택환 교수는 1997년 서울대에 부임한 이래 20년간 나노입자, 나노세공물질 등 다양한 나노 소재의 제조와 응용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며 3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왔다. 현 교수는 연구업적의 국제적 인지도를 가늠하는 누적피인용 횟수가 37,000회를 넘는 탁월한 연구 성과를 가진 나노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현 교수는 화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의 에디터로 활동 중이며, 미국재료학회와 영국왕립화학회 펠로우에 선정됐다. 또한 포스코 청암과학상, 호암상(공학부문) 등을 수상했고 2011년 세계 화학의 해를 맞이하여 발표된 세계 100대 화학자 중 37위에 등재됐다. 2016년에는 나노 입자 합성분야의 발전을 국제적으로 선도한 공적으로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과 국제진공과학기술연합에서 수여하는 IUVSTA 기술상을 수상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대 엄현상 교수팀, 2017 IEEE 클러스터 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다음글 서울대 여재익 교수팀, 세계 최초로 바늘 없는 주사 약물 효능시험 성공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IT 서비스 및 공간예약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