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X-Corps 경진대회
일시 : 2017년 12월 8일(금) |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5층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서울대 이광복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7.09.19|조회수 : 58번 읽음

서울대 이광복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이광복 교수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이광복 교수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 전기·정보공학부 이광복 교수가 9월 18일 학술원 대회의실에서 열린’제 62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에서 자연과학응용 부문의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대학민국학술원상을 수상한 이광복 교수는 1990년부터 1996년까지 미국 모토로라 통신연구소에서 이동통신 분야를 연구한 후, 1996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부임하여 지난 20년간 국내외 학계 및 산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교수는 초고속 이동통신 시스템의 핵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고, 이 중 OFDMA 논문은 세계 최고 수준인 1,511회 이상 인용되었다. 이 교수가 연구한 OFDMA 기술은 학문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핵심기술로 인정되어, 4세대 이동통신 시스템과 WiBro(IEEE 802.16e)의 기본 개념으로 채택되었다.
 
더불어 산업체와의 공동연구로 국제 특허 총 51건을 등록하였고, 11건을 출원 중에 있다. 이 중 3건의 특허는 지난 10년간 서울대에서 개발한 특허 중, 전 세계 특허에 가장 많이 인용된 1·2·3위로 랭크돼 있다. 이 교수의 연구는 학문적 가치와 함께 경제적 가치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로, 지난 2005년 교수로서 유일하게 삼성종합기술원으로부터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대한민국학술원상은 학술연구 또는 저작이 매우 우수하여 학문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는 학자들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5,000만 원이 주어진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대 여재익 교수팀, 세계 최초로 바늘 없는 주사 약물 효능시험 성공
다음글 서울대 공대 이종호 교수, 경암상 수상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IT 서비스 및 공간예약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