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X-Corps 경진대회
일시 : 2017년 12월 8일(금) |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5층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서울대 김수환 교수, 도연 창조상 수상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7.11.07|조회수 : 31번 읽음

서울대 김수환 교수, 도연 창조상 수상

-
반도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김수환 교수(서울대 공대 제공)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김수환 교수(서울대 공대 제공)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전기정보공학부 김수환 교수가 도연 창조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시상식은 지난 10월 27일 반도체공동연구소 개소 29주년 기념식에서 진행됐다.
 
도연 창조상은 반도체산업 1세대인 이종덕 서울대 명예교수가 출연한 기금으로 제정됐으며, 창의적 연구업적으로 반도체 산업에 크게 기여하거나 미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연구업적을 이룩한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수환 교수는 창의적 연구업적으로 반도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최근 ‘고해상도, 저전력 신호증폭기가 내장된 다채널 24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개발에 성공했다. 이는 국내 시스템 반도체 및 팹리스 업체들이 오랜 기간 개발에 매달렸으나 실패했던 것으로, 김 교수가 개발한 ADC는 최대 128배 신호 증폭 기능 뿐만 아니라 전력소모와 공급전압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PM2.5와 PM10을 동시에 지원하는 먼지센서 시스템과 고성능 디지털 MEMS 마이크를 위한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회로 등 IoT 기기의 센서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핵심 설계기술을 개발했다.
 
김수환 교수는 고려대 전자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LG전자 연구원으로 근무한 후 미국 미시건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IBM 왓슨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근무했으며 2004년부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도연 창조상 시상식(서울대 공대 제공)
▲ 도연 창조상 시상식(서울대 공대 제공)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대학교 ‘공대·의대·병원 의료기기포럼’ 공동 개최
다음글 ICT 네트워크 위한 ‘국제 심포지아 GSDV’ 개최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IT 서비스 및 공간예약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