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경진대회 및 공모전
* 제 12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개최 및 참가신청 안내
* 제 9회 공과대학 UCC 공모전 개최 및 참가안내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게시판과 소통광장>공모전 광장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서울대,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2년 연속 메달 수상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18.04.25|조회수 : 282번 읽음

서울대,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2년 연속 메달 수상


▲ (왼쪽부터) 컴퓨터공학부 박상수, 박성관, 박범수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4월 15~20일 중국 베이징대에서 열린 ‘2018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ICPC)에서 서울대 학생팀(컴퓨터공학부 박상수, 박성관, 박범수)이 2년 연속 메달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대팀은 전세계 140개 대학팀 가운데 종합 5위를 기록, 은메달을 차지했다. 작년 금메달에 이은 두 번째 메달이다. 부상으로는 상금 6천달러(한화 약 630만원)와 내년 경시대회 출전권이 주어졌다.
 
팀을 이끈 염헌영 지도교수는 올해 ICPC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치상을 수상했다. 염 교수는 팀을 5회 세계대회 결승에 진출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울대팀은 총 11개 문제 가운데 7개를 풀어 5위를 기록했다. 9문제를 푼 러시아 국립모스크바대와 8문제를 푼 모스크바물리기술대, 중국 베이징대, 일본 도쿄대의 뒤를 이었다.
 
이들은 처음 두 번째 문제까지 가장 빨리 해결해 추가 상금을 획득하는 등 대회 초반 1위를 유지했으나, 중반 이후 추월 당해 선두를 내줬다. 1~4위는 금메달, 5~8위가 은메달을 차지하는 전통에 따라 간발의 차이로 은메달을 획득했다.
 
한편,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제한 시간 동안 복잡한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 1977년 처음 개최됐다. 올해 대회에는 총 140개 팀 420명이 참가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대,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상’ 시상
다음글 서울대 한승우 교수팀, 컴퓨터 양자계산으로 ‘투명반도체 신소재’ 선별 기술 개발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