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거리두기
시행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불필요한 외출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방역수칙 및 추가 적용 수칙 모두 준수
닫기
최우수상
이미지: 
최우수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능동 분해성 연성재료의 설계 및 응용
팀명 BIELAB
작품설명 1)늘어나는 폐기물에 따른 환경 문제가 도래하고, 2)기능 후 적절한 시점에서의 분해가 필요한 사용처(체내 삽입형 전자약 등)가 등장하며 분해성 재료(degradable materials)의 설계가 재료과학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의 분해성 재료들은 대부분 가수분해 기반의 수동적 분해에 의존하고 있다. 이런 수동적 분해는 1)사용하는 내리 재료의 성능 저하가 불가피하며 2)분해되는 시점을 제어하기 몹시 어렵다는 단점을 갖는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평소에 안정하다가 특정 자극에 감응해 빠르게 분해되는 능동 분해성 재료이지만, 합성의 어려움, 분해 전까지의 안정성 문제, 기존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물성 등으로 인해 그 연구가 더딘 상황이다. 본 과제는 이런 능동 분해성 재료의 새로운 예로 클립 화학(clip chemistry) 기반의 실리콘 엘라스토머 복합재료를 제안한다. 1)UV를 받아 HF를 내놓는 DPI-HFP 분자와 2)Si-O 결합 기반의 실리콘 엘라스토머를 섞어준 결과, UV 노광과 100 ℃ 부근의 열이라는 2단 트리거로 분해되는 실리콘 엘라스토머 복합재료를 얻을 수 있었다. 해당 재료는 실리콘 엘라스토머의 장점인 기계적 특성(~500% 영률에서 상용 엘라스토머와 동일한 영률)과 가공의 편리성을 그대로 갖추었으며, 동시에 2단 트리거에 따른 높은 평시 안정성 역시 확보하였다. 나아가 해당 재료를 이용해 기능 중 원할 때 분해시킬 수 있는 능동 분해성 소프트 로봇/전자소자까지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재료는 지금껏 매립으로 처리되던 실리콘 엘라스토머의 폐기 문제에 해답을 줄 뿐만 아니라, 소프트 로봇/전자소자의 기반 재료로써 작전 중 발각 시 흔적 없이 사라지는 정찰 로봇, 보안 저장매체 등 다양한 기능으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나아가, 본 재료의 설계 메커니즘인 클립 화학 기반의 복합재료 자체도 능동 분해성 재료의 범위를 확장해줄 새로운 방법론으로 기대된다.
우수상
이미지: 
우수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구리 항균 풀
팀명 VIVID-20
작품설명 COVID-19가 등장한 이후,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구리 필름, 스프레이를 이용한 항균 제품이 곳곳에 사용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항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구리 필름은 부착하고 싶은 곳에 맞추어 재단을 해야하고 고르지 않은 표면에는 부착하기 힘들다. 스프레이는 지속성이 24시간으로 상대적으로 짧고, 뿌렸을 때 호흡기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지속성은 유지하면서 도포와 제거 방식을 편리하게 한 차별화된 항균제품을 개발하고자 했고, 그 결과가 바로 필오프(Peel-off)팩에서 착안한 ‘구리 항균 풀’이다.
Polyvinyl Alcohol(PVA), Ethyl Alcohol, Copper Powder, DW를 사용하여 4개의 Sample을 제작하였다. 점도와 건조 시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Sample 3이 가장 적절하다고 결정하였다. 풀이 완전히 건조된 이후에는, 모든 Sample들을 손으로 만져도 끈적임이 없었고, Copper Powder도 손에 묻지 않아 쾌적한 사용감을 보여주었다. 완전히 건조된 이후에는 구리 항균 풀이 하나의 필름막을 형성하여 한번에 쉽게 제거가 가능하였다. 형성된 필름막의 인장력도 강하여, 뜯는 도중에 필름막이 찢어지지 않았다.
또한, 구리 필름, 스프레이와 구리 항균 풀의 향균력을 비교하기 위해 E. coli와 LB Agar 배지를 이용한 세균 배양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리 항균 풀의 항균 성능이 Spray의 항균 성능과 비슷하고 Film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함을 입증하였다.
구리 항균 풀은 구리 필름과 스프레이와 달리, 부착과 제거가 쉽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대폭 강화되었다. 또한 밀착력이 뛰어나 표면에 있는 균까지 제거가 가능하고, 사람들의 손에 의해 쉽게 찢어지지 않는 강점이 있다. 따라서 탈부착과 항균성, 그리고 지속성까지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리 항균 풀은 개인 공간에서부터 공공장소까지 광범위한 항균 제품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우수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라이트미
팀명 이파네마스튜디오
작품설명 lightMe는 평화로운 공동주거 생활을 위해 ipanema studio에서 제안하는 스마트 앰비언
트 램프이다. 공동주거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항상 동거인을 배려하고 의식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다. 동거인에게 느끼는 유대감과는 별개로, 집에 혼자 있게 될 때면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누리고 싶을 것이다. lightMe는 이런 상황에서 동거인의 귀가 시
간을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동거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도 혼자 집에 있는 시간
을 편히 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본 램프의 핵심 기능은 스마트폰과 일대일로 연결되
어 사용자의 위치를 빛과 소리로 매개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집에 가까워지면 특정 색
의 빛을 점점 밝게 비춰 해당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고, 사용자가 집에 도착하
면 효과음 재생과 눈에 띄는 조명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핵심 기능 외에도 평소에는
lightMe를 무드등으로 사용할 수 있고, 커스텀 동작을 이용하면 빛과 소리를 통해 동거
인에게 특별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또한 램프 터치 감지 기능을 통해 물리적으로
떨어진 두 사람을 촉각적으로 매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lightMe의 동작은 안드로이드
앱만으로 간편하게 설정 가능하다. lightMe의 또다른 주요 특징은 모듈러 디자인을 채
택해 외형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머리, 몸통, 발, 소품 등의 모
듈을 조합해 자신만의 조명 캐릭터를 연출할 수 있다. 조명 캐릭터가 놓이는 플레이트
역시 하나의 모듈로서 측면 모든 방향으로 여러 개 부착 가능하며, 기기 여러 대가 하
나의 전원을 공유할 수 있다. lightMe는 다인가구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일상적인
문제 해결과 더불어 다양한 감각 채널을 통해 정보를 매개하는 앰비언트 미디어
(ambient media) 기능을 시장 경쟁력으로 갖추고 있다. 또한 모듈러 디자인의 확장성
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수 있다.
장려상
이미지: 
장려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청각 장애인을 위한 소리 인식 웨어러블 디바이스
팀명 Impulse
작품설명 본 과제의 목표는 청각장애인들에게 ‘자동차 경적’, ‘사이렌’, ‘초인종’, ‘화재경보음’ 4개의 소리의 발생을 알려주는 손목밴드와 앱을 만드는 것이다. 딥러닝 모델이 업로드 가능하고, BLE 통신이 가능한 Arduino Nano 33 BLE Sense를 이용하여 손목밴드를 제작하였다. MCU의 내장 마이크를 이용해 받아들인 소리가 분류될 경우 진동 모듈을 이용하여 진동 알람을 발생하고, OLED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손목밴드를 보는 것만으로도 어떠한 소리가 발생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CNN 구조의 분류 모델을 학습시킨 후 MCU에 업로딩해 소리의 분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MCU에서 1/3초마다 각 클래스에 대한 확률값을 도출하고, 2번 연속으로 특정 클래스의 확률이 70%가 넘으면 해당 소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 후 출력을 하도록 작동한다.
제품의 출력 및 제어는 직접 제작한 앱을 이용하여 가능하다. 제품과 BLE 통신으로 연결되면, 제품에서 판단한 소리의 결과를 휴대폰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어 휴대폰 사용 중에도 손쉽게 소리의 발생을 확인할 수 있다. 앱 내부의 설정을 통해 판단할 소리 클래스의 활성 여부, 진동 알림 여부와 스마트폰의 상단 알림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최근 발생한 소리의 클래스와 발생 시각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외부에서 겪는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현재 제품의 적용 대상이 한정적인 만큼 대중성을 얻기는 힘들지만 단가를 낮추고 디자인 성을 확보하면 더욱더 많은 이들의 공감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장려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3차원 마우스
팀명 보름달
작품설명 종이 프린터에서 3D 프린터로의 확장, 2차원 디스플레이에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와 같은 3차원 디스플레이로의 확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원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3차원 형상을 디자인할 때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필라멘트가 삽입된 3D 펜을 사용할 수도 있고, CAD, SolidWorks, Rhinoceros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3D 펜은 기본적으로 작업 평면에 부착하여 쌓아올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구현할 수 있는 형상에 한계가 존재하며, 소프트웨어는 정밀하고 복잡한 형상을 구현할 수 있지만 명령어 등을 이용하여 제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관적이지 않으며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숙련자도 공간상에서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본 제품을 설계, 제작하였습니다.
외관은 사용성을 고려하여 평소 접하기 쉬운 마우스의 외관을 띄고 있으며, 공중에서 한 손으로 컨트롤하기 용이하도록 디자인하였고 걸리적거리지 않도록 무선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마우스의 위치를 좌표공간에 특정할 수 있도록 세 개의 초음파 거리센서를 사용하였으며, 사용자의 마우스 컨트롤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두 개의 클릭 센서와 한 개의 로터리 엔코더를 이용하였습니다. 각각의 센서가 읽은 값들은 ESP32 보드가 수집하여 블루투스 시리얼 통신을 이용하여 따로 제작한 소프트웨어에 전달합니다.
마우스는 소프트웨어에 마우스의 x좌표값, y좌표값, z좌표값, 좌클릭 여부, 우클릭 여부, 휠의 이동값, 총 6개 정보를 0.1초마다 전송하게 되며 이 값들을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화면에 처리된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좌클릭은 드로잉 여부를 결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누르고 있으면 소프트웨어가 마우스로 드로잉을 하고 있다고 인식합니다. 우클릭은 클릭할 경우 직전에 그린 이미지가 삭제되는 Delete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로터리 엔코더를 통해 인식되는 마우스 휠은 모드 변경을 담당합니다.
이미지: 
장려상의 작품명,작가,응모분야 정보입니다.
작품명 장벽 없는 의사소통을 위한 영상채팅 플랫폼
팀명 AZIT
작품설명 AZIT 는 물리적인 제약에 관계없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는 영상채팅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영상통화 서비스들은 거리라는 제약은 극복했지만 여전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밖에서 영상통화를 이용하려면 이어폰을 꼭 챙겨야 하고, 이마저도 독서실 등 정숙을 유지해야 하는 장소나 버스, 지하철처럼 시끄러운 장소에서는 매끄럽게 대화를 이어나가기 어렵습니다.

AZIT 에서는 영상과 채팅의 오버레이,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을 활용해 들을 수 없어도, 말할 수 없어도, 손이 바쁘더라도 친구들과 즐겁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들을 수 없다면 변환된 텍스트로 친구들의 이야기를 알아보고, 말을 할 수 없다면 채팅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이 모든 것이 크지 않은 모바일 환경에서 화면 전환 없이 매끄럽게 이뤄집니다.

이를 위해 WebRTC API 를 수정, Mesh 형태로 데이터 전송이 일어나도록 해 매끄러운 다자간 영상통화를 구현했으며, 플랫폼에 자체 내장된 Speech Recognition API 를 활용한 과금 없는 음성 인식을 구현하고, NoSQL 인 MongoDB 를 활용해 채팅 데이터베이스를 분리함으로써 RDBMS 만 사용했을 때보다 높은 속도와 확장성을 가지는 채팅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 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용자 경험 개선과 비용 절감,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용이성을 확보했습니다.

대화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AZIT 를 통해 유저들이 자신의 주변 환경과 관계없이 대화에 참여하고 이야기를 나누기를 기대합니다.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