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사편입학 모집안내
* 입학지원서 접수 : 2019년 12월 9일(월) 10:00 ~ 12. 13(금) 17:00
* 면접 및 구술고사 : 2019. 12. 26(목) 이후
자세한 사항은 [알림광장-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기본탭

건환이와 도시누빔

작성자 : ymj4930|등록일 : 16.09.19|조회수 : 656번 읽음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90%에 육박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들에게 도시는 부정적 이미지가 강합니다. 사람냄새가 나지 않는 곳, 혼잡한 곳, 각종 오염 등등. 때문에 사람들이 삶의 터전이라는 단어 속에서 도시의 풍경을 떠올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산업화 이후로 각종 기술이 발달하고 현대화된 생활을 누리면서 우리의 삶의 터전은 도시로 바뀐지 오래입니다. 이런 도시 속 삶의 질 향상과 도시의 발전을 위해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에서는 도시에 대해 공부합니다. 건설환경공학부에서는 다양한 기반 시설과 관련된 교육을 하기때문에, 도시를 직접 접하고 이에 대해 생각을 나눌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낀 학생들이 스스로 도시를 보다 다양하고 즐겁게 접하고 공부하기 위해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고, 그것이 '도시누빔' 입니다. 본래 도시공학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함께 우리 삶의 터전인 도시에 대해 함께 느끼고 생각을 공유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동아리 홍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동아리의 성립과정과 활동을 빠른 전개를 통해 보여주어, 보다 많은 학생들이 동아리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많은 학생들이 저희와 함께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자막
건환이와 도시누빔.
8월 어느 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정류장. 건설환경공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인 최건환 학생이 무더운 여름날 학교를 가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러 과동인 35동으로 향하는 건환이. 건설환경공학부에는 총 8개의 분야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를 하고 싶은 지 잘 모르겠는 건환이. 앗! 책장이 술술 넘어가는 이 책. 건환이의 눈을 빛나게 하는 이 책은 무엇일까요? 아! 도시설계 책이네요. 웃으며 어디론가 향하는 건환이.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도시계획과 관련된 책을 찾아봅니다. 흥미로운 책을 찾았나 보네요. 그런데 영어네요. 과연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지.. 아아.. 그는 꿈나라에 갔습니다.
꿈에서 깨어 무언가를 결심한 건환이. 동아리를 만드려고 하나 봅니다.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요? 책읽기. 영상보기. 답사가기. 동아리의 이름은 ‘도시누빔’입니다.
도시누빔은 도시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천을 덧대어 유용한 것을 만들 듯 도시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모임입니다.
첫 번째 활동인 책누빔은 도시에 관련된 책을 선정해 읽고, 모임마다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하는 활동입니다.
두 번째 활동인 영상누빔은 책누빔 및 답사와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고, 간단한 토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는 활동입니다.
세 번째 활동인 도시답사는 서울의 의미있는 장소들을 선정하여 함께 누빔으로써 이론으로 배웠던 도시계획 및 설계가 직접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는 활동입니다.
정연우 16.09.21 16:06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