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불요불급한 외출, 모임과 다중 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주시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주세요.
이번 추석 명절은 거리를 두더라도 마음은 가까이하며 집에서 쉬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닫기

AI콜로퀴움: 알고리듬 투명성의 역설

작성자 : aiis|등록일 : 20.09.14|조회수 : 56번 읽음

세미나 범주

공과대학 공과대학 일반 세미나

제목

AI콜로퀴움: 알고리듬 투명성의 역설

발표자

박상철 교수

발표자 소속

AI연구원, 법학전문대학원

세미나 시간

17:00 ~ 18:00

세미나 장소

http://youtube.com/서울대학교AI연구원

호스트

장병탁 교수, 고학수 교수

발표내용

현재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알고리듬 투명성(transparency) 규제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에서 논의한다. 머신러닝 등 데이터 기반의 귀납적 알고리듬이 설명불가능(inexplicable)하고 불투명(opaque)한 소위 “블랙박스 알고리듬”이므로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주장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사람의 권익에 영향을 미치는 자동화 의사결정에 투명성과 설명가능성을 요구하는 규제들이 신설되고 있다. 유럽 일반정보보호법(GDPR)상 프로파일링 등 자동화된 의사결정 규제가 첫출발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 8월부터 시행된 개정 신용정보법상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권,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지능정보화 기본법상 지능정보기술의 투명성 조항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 규제들의 적용범위가 불명확하고 효용이 의심스러운 반면, 평가 대상들의 게임(전략적 행동)을 조장하여 모델의 예측정확도를 떨어뜨리고 알고리듬의 공정성을 훼손하며 프라이버시도 악화시킬 수 있음을 지적한다.


발표자 소개

박상철 교수는 법 시스템을 현재의 정보화 수준에 맞게 고도화하고, 알고리듬 활용에 따른 규범적 쟁점을 연구하고 있으며, 자연어처리를 이용한 지적재산권 유사성 예측 모형 등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고 올해 법학전문대학원에 신규 임용되었다.


문의

AI연구원(880-4162)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