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조치
 
일시 : 2021년 5월 3일(월) ~ 5월 23일(일)
※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불필요한 외출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서울대 공대,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 4인 선정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21.04.12|조회수 : 251번 읽음

서울대 공대,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 4인 선정
 
- MIT 김상국 교수 외 3인, 산업 기술 발전 공헌으로 모교 명예 높여
- ICT 산업부터 반도체, 미세전자제어기술 이르기까지 다방면 기여

 

▲(왼쪽부터) 서울대 공대 차국헌 학장, SK(주) 장동현 대표이사, 와이아이케이(주) 최명배 회장,
삼성전자종합기술원 진교영 원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이 MIT 기계공학과 김상국 교수, SK주식회사 장동현 대표이사와 와이아이케이 주식회사 최명배 회장, 삼성전자종합기술원 진교영 원장을 ‘자랑스러운 공대동문’으로 선정하고 7일 시상식을 치렀다. 자랑스러운 공대동문상은 산업 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나 학문적 성취 등으로 모교의 명예를 높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동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1993년부터 지금까지 28회에 걸쳐 해외활동부분 29명, 국내활동부문 69명, 총 98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SK주식회사 장동현 대표이사는 1987년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ICT 산업뿐만 아니라 첨단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 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기여했다.
 
와이아이케이 주식회사 최명배 회장은 1975년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엑시콘 등을 거치며 현재 와이아이케이와 엑시콘 그룹의 회장으로서 반도체 장비 업계와 첨단 세라믹 부품, 소재사업 등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삼성전자종합기술원 진교영 원장은 1985년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에서 D램 개발 및 상품화와 메모리 기술 발전의 주역으로 글로벌 초격차 제품 기술력 유지에 핵심 역할을 하는 등 반도체 기술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MIT 기계공학과 김상국 교수는 1978년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대우전자에서 MEMS 분야 기술 상용화를 주도하고 2001년부터 MIT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미세가공공정 및 설계 분야의 리더로서 MEMS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기술 및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는 사정상 불참했다.
 
차국헌 학장은 “수상자 네 분은 산업계가 직면한 한계를 돌파해 세계 산업과 대한민국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리더이자 자랑스러운 공대의 동문”이라며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에 큰 박수와 경의를 표합니다”라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날 시상식은 자랑스러운 공대동문상 심사 경과와 수상자에 대한 업적 보고와 상패 및 기념품 수여, 차국헌 학장의 축하 인사, 수상자 3인의 수상소감으로 이어졌다. 
▲축사하는 차국헌 서울대 공대 학장
이전글 세상에 없던 트랜스포머 바퀴 탄생 서울대 조규진 교수-한국타이어 공동연구팀 개발
다음글 물속을 ‘나는 양탄자’? 서울대 조규진 교수팀, 나뭇잎 움직임 모사한 수중 소프트 로봇 개발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