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대학원 신입생 전기모집
○ 입학지원서 접수(인터넷) 기간 : 2019. 10. 7.(월) 10:00 ~ 10. 11.(금) 17:00
○ 접수장소 :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입학정보란
자세한 사항은 알림광장-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닫기

서울대 건축학과, 국내최초 건축학 교육인증 획득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07.02.16|조회수 : 8648번 읽음

서울대 건축학과,
국내최초 건축학 교육인증 획득
 
지난 1월 31일 국내에서 최초로 3개 대학의 건축학교육과정이 인증을 받았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원장 김진균)에 따르면, 명지대, 서울대, 서울시립대의 건축학 전문학위과정이 인증원의 정식인증을 받아 향후 5년간 이 과정에서 배출되는 졸업생은 국제적 수준의 교육과정을 이수했음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게 된다.
   2005년 1월 건설교통부의 승인과 교육인적자원부와의 협의를 통해 설립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순수 민간기구로서 국내 건축설계교육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는 국내대학 졸업생들이 외국 건축사면허취득에 필요한 교육요구조건을 충족하게끔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국가간 상호 인정받을 수 있는 건축사 자격의 전제조건으로 전문 건축학위과정의 교육인증에 대한 필요성이 UIA(국제건축가연맹)를 통해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이것의 실행을 위해 건축교육인증업무를 이미 수행하고 있는 국가별 인증원 간의 상호인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2006년 5월 미국 워싱톤에서 세계 9개 건축교육인증기관의 상호인정을 위한 국제협의체가 발족되었다. 이 협의체는 이미 회원국가간 인증학위를 상호인정하고 있는 공학교육 인증 협의체인 워싱톤 어코드(Washington Accord)를 모형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워싱톤 어코드의 정식회원국이 되기 위한 절차를 수행 중이다. 그러나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2006년 워싱톤에서의 첫 협의체 발족부터 정식 회원국으로 소속된 상태이며, 다음 모임은 2007년 5월 캐나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에 실시된 국내 최초의 건축학교육인증에는 심사과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국제 건축학 교육인증 컨퍼런스에 속한 미국(NAAB), 영국(RIBA), 유럽(UIA) 등지의 교육인증전문가들을 실사위원으로 포함시켜, 총 15명의 실사위원들 중 6명을 해외 실사위원으로 구성하였다. 각 5명으로 구성된 3개 실사팀은 3박4일 간 3개 대학에서 동시에 진행된 실사과정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실사 후 설명회를 통하여 이번 인증심사를 받은 3개 대학들은 모두 국제수준의 건축 전문학위과정이라고 평가했으며,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오늘(1월31일) 이들 대학에 최종 인증심사 결과를 통보하였다. 이번 국내 최초로 실시된 3개 대학의 건축학 교육인증실사는 국내 건축 전문학위과정과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국제적 위상을 공고히 하고, 앞으로 지속될 국제 건축학교육인증 협의체에서 회원국으로써 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하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전글 서울대 공대생들, 전공도 살리고, 해외봉사활동도 하고
다음글 서울대 공대, 영어강의 2%에서 19%로 급증
공과대학소개
교육과정
대학생활
예약신청 및 IT 서비스
온라인 강의
소통광장
알림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