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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획실 규정

작성자 : 관리자|등록일 : 06.03.28|조회수 : 2413번 읽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획실 규정
 

제정 1986. 4. 23.
개정 2001. 4. 3.
개정 2004. 12. 7.
개정 2009. 3. 11.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획실(이하 "기획실”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직무) 기획실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관장한다.
1. 공과대학 학사 운영 및 연구에 대한 기획 및 홍보 업무
2. 공과대학 기획위원회 업무 협조
3. 공과대학 시설 및 기자재에 관한 계획 수립 및 조정
4. 공과대학 교육연구재단 업무 협조
5. 공과대학 엔지니어하우스를 포함한 공과대학 관련시설의 운영전반에 관한 업무
6. 공과대학 및 공과대학 소속 교수가 주관하는 학술행사 지원
7. 기타사업
 
제3조(조직) ① 기획실에 기획부학장과 약간의 직원을 둔다.
② 기획부학장은 공과대학의 전임교원 중에서 학장이 임명하며 직원은 부학장의 추천으로 학장이 임명한다.
③ 기획부학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4조(분과위원회 설치) 제2조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

부칙
이 규정은 1986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1년 4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4년 12월 7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9년 3월 11일부터 시행한다.
 
2.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획위원회 규정
 
제정 1976. 8. 20.
개정 1986. 4. 23.
개정 2001. 4. 3.
개정 2005. 5. 13.
개정 2007. 11. 9.
개정 2008. 2. 12.
개정 2009. 3. 11.
개정 2011. 11. 1.
 
제1조(목적)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발전적인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획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2조(구성) 위원회는 공과대학의 학장, 교무부학장, 학생부학장, 연구부학장, 기획부학장, 대외부학장, 정보부학장, 학사부학장, 공학연구소장으로 하며 공과대학 전임교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하는 위원 약간 명으로 구성하되, 임명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3조(위원장 등) ① 위원회의 위원장은 학장으로 하며 간사는 기획부학장으로 한다.
② 위원장은 회무를 주관하고 위원회를 대표한다.

제4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교육, 연구 및 시설에 관한 사항의 논의 및 심의
2. 제 규정의 제정과 학칙 변경 발의 및 심의
3. 학부, 학과 및 협동과정, 연합전공의 설치 및 폐지에 관한 건의 사항 심의
4. 학내발전계획 수립 및 심의
5. 연구기금 관리에 대한 사항의 심의
6. 공학 관련 연구소에 관한 사항의 심의
7. 기타 위원회에 부의되는 사항의 심의

제5조(회의)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조(세부사항) 이 규정의 시행에 필요한 세칙은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별도로 정할 수 있다.

부칙
이 규정은 1976년 8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1986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1년 4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5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본부 기획위원회의 위원으로는 공과대학 기획부학장을 추천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7년 11월 9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8년 2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9년 3월 1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1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3.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간관리 규정
 
제정 2004. 12. 7.
개정 2005. 11. 1.
개정 2007. 5. 30.
개정 2012. 12. 10.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서울대학교 공간관리 규정」에 따라 공과대학 공간관리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본 공간) 학부, 학과별 기본공간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간관리 시행세칙」에 의하여 결정한다.
 
제3조(초과사용 공간) 기본공간을 초과하여 학부, 학과에서 사용하는 공간을 초과사용 공간이라 하며 공간의 관리 및 운영에 관해서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간관리 시행세칙」을 따른다.
 
제4조(공과대학 관리 공간) 제2조 및 제3조에서 정의된 공간을 제외한 공과대학의 공간은 공과대학 관리 공간으로 정한다.
 
제5조(관리 공간의 배정 및 계약) 공과대학 관리 공간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학부장, 학과장의 명의로 신청하여야 한다. 공과대학 관리 공간은 학부장, 학과장의 신청이 있을 경우 공과대학 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배정한다. 공과대학 관리공간의 배정은 다음의 원칙에 의하여 공과대학 기획위원회에서 배정한다.
1. 1순위: 공과대학 내 학제간 공동 장비 설치 공간
2. 2순위: 공과대학 내 학제간 연구센터 공간
3. 3순위: 공과대학 내 단일 학부, 학과 센터 공간
4. 4순위: 공과대학 내 복수 교수의 공동 연구 공간
5. 5순위: 공과대학 내 개인 교수의 연구 공간
6. 기타: 공과대학 공간 배정 원칙 등 공과대학 기획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중요도에 따른 순위
 
제6조(배정기간) 공과대학 관리 공간의 배정기간은 2년을 기본으로 하며 공과대학 기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7조(비승인 공간) 비승인 공간은 자진 철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과대학의 요청이 있어도 철거하지 않는 비승인 공간에 대해 공과대학은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과태료는 학부, 학과에 배정되는 예산에 대하여 차감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시설유지개선비) ① 공과대학 관리 공간 사용자는 시설유지 보수를 위해 일정액을 부담한다.
② 학부, 학과 단위에서 시설유지개선비를 부담해야 할 경우 학부, 학과 배정 예산에서 차감할 수 있다.
③ 공과대학장은 시설유지개선비에 대하여 적절한 납부 방안과 납부 기준을 센터 및 사용자와 협의하고 공간배정 협약서를 작성하여 관리한다. 본 항에 해당하는 계약의 경우 공과대학장과 사용자가 계약하며 학부장, 학과장이 보증한다.
 
제9조(사용 및 관리규정 준수) 공과대학 관리 공간을 사용하는 센터 및 사용자는 사용기간 중 공과대학의 제반규정과 지시를 준수한다.
 
제10조(목적 외 사용 및 관리이전 금지) 공과대학 관리 공간을 사용하는 센터 및 사용자는 당초 목적에만 사용하며,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처분할 수 없다.
 
제11조(원상회복) 배정기간이 만료된 때에는 배정받은 공간을 입주 당시 원상으로 회복하여 반납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4년 9월 1일부터 소급 적용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5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7년 5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4.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간관리 시행세칙
 
제정 2005. 11. 1.
개정 2009. 9. 14.
개정 2012. 12. 10.
개정 2013. 11. 4.
개정 2017. 1. 1.
개정 2017. 9. 1.
 
제1조(목적) 이 시행세칙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간관리 규정」에 따른 공과대학 공간배정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시설구분) 공과대학의 시설은 다음을 포함한다.
1. 강의실: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이용하는 강의실과 강의 준비실
2. 실험실습실: 학부생이 이용하는 일반수업용 실험실 및 실험준비실, 특별수업용 실험실 및 실험준비실, 개인학습 실험실 및 실험준비실
3. 연구용실험실: 대학원생이 연구를 위한 실험실로서 연구용실험실 및 연구용 실험준비실
4. 대학원연구실: 대학원생, 조교 등의 연구 활동에 이용되는 실로서 실험장치가 없는 연구실
5. 교수연구실: 전임강사 이상 교수에게 제공되는 강의준비 및 연구를 위한 실
6. 행정실: 대학본부를 제외한 행정실로서 학부, 학과 행정실, 단과대학 행정실로 구성되고 학부, 학과 도서실이나 학부, 학과 세미나실 등도 포함함
7. 연구소, 연구센터, 공동 기기실 등
 
제3조(공간배정 기본원칙) 공과대학의 공간배정을 위한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1. 학생수 및 교수의 수를 고려하여 기본공간을 학부, 학과, 협동과정에 무상 배정하고 추가로 사용하는 공간에 대해서는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공간을 사용하도록 한다.
2. 별도의 독립건물을 가지고 있는 연구소 공간은 연구소에 공헌한 교수에게 공간을 제공토록 하되 그 기준 및 관리는 해당 연구소에 위임한다.
3. 공과대학의 관리공간은 시설유지개선비를 지불하거나 공과대학 공학연구소에서 사용토록 한다.
4. 공용공간을 승인 없이 전용공간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허용하지 않으며 이를 어길 경우 상응하는 과태료를 부담해야 한다.
5. 공과대학 관리공간의 사용에 따른 시설유지개선비 및 비승인 공간의 사용에 대한 과태료의 계산 및 납부 방식은 별도로 정한다.
 
제4조(기본공간 배정원칙) 공과대학의 각 학부, 학과별 기본공간 배정은 다음의 원칙에 의한다.
1. 강의실: 공과대학에서 일괄 관리한다.
2. 실험실습실: 학부생수×기준면적(2m2)×가중치
3. 연구용실험실: (교수수×기준면적(18m2)+대학원생수×기준면적(1m2))×가중치
4. 대학원연구실: 대학원생수×기준면적(3m2)
5. 교수연구실: 교수수×기준면적(24m2)
6. 행정실: 학부는 합친 학과수×본부기준 학과행정실 면적으로 산정한다.
가. 학부장, 학과장실: 26m2
나. 학부, 학과 사무실: 52m2
다. 학부, 학과 세미나실: 52m2
라. 전임교수 3명이상의 협동과정은 학과기준 적용
7. 연구소, 연구센터, 공동 기기실 등은 별도 관리
 
제5조(가중치의 산정) 학부, 학과별 가중치는 AHP 기법에 의해 산출된 국내외 기준을 참고하고 공과대학 공간관리위원회와 학부학과장 회의의 논의를 거쳐 아래와 같이 정한다.
1. 화학생물공학부, 원자핵공학과, 건축학과: 3.0
2. 기계항공공학부, 조선해양공학과, 재료공학부, 건설환경공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7
3. 전기․정보공학부, 산업공학과, 협동과정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2.2
4. 컴퓨터공학부: 2.1
5. 협동과정 기술경영 경제 정책전공: 2.0
 
제6조(인원의 산정) 학부, 학과별 교수수와 학부생수 및 대학원생수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1. 제4조의 학부, 학과별 학부생수는 매년 9월의 재학생의 수로 한다.
2. 제4조의 대학원생수는 매년 9월의 재학대학원생의 수로 한다. 이때 연구생으로 등록한 학생을 포함한다.
3. 교수는 한 기관에만 소속되는 것으로 하고 매년 9월 현재 교수수를 기준으로 한다. 기금교수는 학부, 학과에서 임의로 확보할 수 있으므로 공간배정교수 정원에서 제외한다.
4. 정원외 외국인 학생수는 매년 9월의 등록생수를 기준으로 한다.
 
제7조(외국인 초빙교수) 국제화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외국인 초빙교수는 교수실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
 
 
제8조(대형실험실) 대형실험실의 인정여부는 기획위원회에서 정하며, 학과(부)별 초과사용공간 산출시 면적대비 40%만 적용한다.
 
제9조(초과사용 공간) 각 학부, 학과별 초과 사용공간에 대해서는 학부, 학과별 전년도 초과 면적에 대비하여 당해년도 예산 배정시 차감하여 배정한다. 대학본부에서 “서울대학교 공간배정 집행계획 및 임대료 부과계획”에 의거 공간사용료를 공과대학에 부과할 시에는 차감된 예산으로 지급한다.
 
제10조(시설유지개선비 납부) 공과대학 관리공간 중 협약에 의해 배정받은 경우에는 정해진 요율의 시설유지개선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단, 간접비가 있는 경우에는 간접비 배분비율을 조정하여 납부할 수 있다.
 
제10조(시행세칙의 수정) 향후 필요시 시행세칙을 공과대학 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정할 수 있다.
 
부칙
이 규정은 2005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9년 9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3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7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5.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엔지니어하우스 운영 규정
 
제정 2000. 5. 21.
개정 2016. 4. 27.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엔지니어하우스(이하 “엔지니어하우스”라 한다)의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이용 대상자) 엔지니어하우스 이용대상자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본교 교수 및 직원
2. 서울대학교 동창회 회원 및 가족
3. 대학발전에 기여한 인사 및 단체
4. 학술행사 및 연수 참가자
5. 국내외 교수로서 본교 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6. 운영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자

제3조(일반 조건) ① 대학 교육 및 연구 관련 행사 등 공과대학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를 우선으로 하며 제2조의 이용대상자가 예약한 경우라도 취소될 수 있다.
② 제2조 이용대상자의 결혼식 외에 대학 교육 및 학술활동 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행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예약이 승인된 후에도 취소될 수 있다.
③ 예약 당시 사용자의 사용목적이 실제 사용과 상이할 경우 예약 승인을 취소하거나 사용 중에라도 그 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다.

제4조(이용 예약 안내) 예약자 및 예약조건은 공과대학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5조(학회, 세미나 등 예약 안내)
① 대강당, 산학강의실 유지관리비 징수
1. 유지관리비 입금 관련사항은 공과대학 기획실로 문의한다.
② 대강당, 산학강의실 유지관리비 청구 및 영수증
1. 대강당, 산학강의실 유지관리비는 예약 후 3일 이내에 입금한다.
2. 미 입금시 예약은 자동 취소된다.
③ 예약 취소 및 변경
1. 행사 당일 기준: 2개월 이전 취소시 100% 환불
2. 행사 당일 기준: 2개월 이후 취소시 환불 불가
 
 
제6조(지원장비)

사용장소 빔프로젝터 스크린 마이크 현수막 부착
101호(대강당) 유선, 무선 가능
B106호(산학강의실) 유선, 무선 불가능


제7조(시설물 관리)
①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가 진다.
② 시설물 파손, 훼손, 분실 등의 피해에 대하여 사용자가 원상 복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피해액에 대한 전액을 사용자가 부담한다.
③ 시설물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은 엔지니어하우스 관리자의 지시에 따른다.
④ 직접소모품(예: 석수 등)은 사용자가 사전에 준비하며 구입비 전액을 부담한다.
⑤ 시설물 사용에 관한 공과대학 측의 정당한 지시 또는 요구사항을 거부할 경우 승인을 취소하거나 사용 중에라도 그 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다.
 
부칙
이 규정은 2000년 5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6년 4월 27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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