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ction

명예의 전당

급발진 방지 및 확인장치
급발진 방지 및 확인장치
  • 참가 부문

    하드웨어 디자인

  • 작성자

    이석준

  • 기획의도 및 내용

    본 하드웨어 시스템은 급발진 발생 시, 탑승자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기계적인 장치를 고안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공학적 방법을 제안함에 제작 목적이 있다. 급발진 방지 장치의 원칙은 1) 사용의 용이함, 2) 충분한 제동력, 3) 바퀴 잠김 방지이다. 급발진이 발생하면 차량을 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동을 하는 것은 마찰력이나 저항력을 발생시킨다는 의미이다. 표면 마찰을 이용하는 기존의 브레이크와 다르게 유체의 저항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팬 블레이드 구조의 제동 장치 형상을 직접 설계하였다. 유체의 저항을 이용하면 기존의 주차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드럼-슈 브레이크보다는 높은 제동 토크가 발생하며, 바퀴가 잠기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상 제동 장치의 축과 바퀴가 연결된 구동축을 구동적으로 연결하는 데에는 싱크로메시의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허브와 슬리브, 연결 기어 및 싱크로 나이저 링의 형상을 하드웨어 시스템의 구조에 맞게 설계하여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제동 장치 축의 속도가 충분히 줄었을 때, 제동 장치 축을 완전히 정지시키기 위한 기계식 브레이크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를 작동시키는 레버를 센터페시아 부분에 장착함으로써 운전자의 사용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급발진 방지 장치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을 하지 않는, 전자식 제어에 기반을 둔 기존의 급발진 방지 장치와는 다른 방식의 장치에 해당한다. 기존의 급발진 확인 장치는 운전자의 과실 여부를 사후에 판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주변 차량들에 급발진이 발생하였음을 경고할 수 있는 능동적인 사고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개선된 급발진 확인 장치 또한 제작하였다. 본 작품은 급발진 현상으로부터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주변 차량들에 적절한 경고를 함으로써 교통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급발진 현상 뿐만 아니라 베이퍼록 현상에도 본 하드웨어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담당부서학생행정실

전화번호880-2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