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ction

공대뉴스광장

서울대 공대, 2월 25일 신임교원 워크숍 개최

  • 작성자

    한동신

  • 등록일

    2022.03.02

  • 조회수

    579

서울대 공대, 2월 25일 신임교원 워크숍 개최
- 신임교원의 빠른 학교생활 적응과 대학발전의 기여 유도



▲ 서울대학교 신임교원워크샵에 참석한 서울공대 신임 교원(앞 열) 및 학장단(뒷 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25일(금) 신임교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5일(금) 오후 1시부터 컴퓨터연구소(138동) 6층 민상렬홀에서 신임교원, 보직교수, 공학전문대학원부원장, 상담사 등 총 17명이 참석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신임교원 워크샵을 통해 교육, 연구, 학생, 행정 등 학교 전반적인 사항을 학장단이 직접 신임교원에게 안내하는 시간을 갖았다. 이번 워크샵을 통해 공대 구성원으로서의 유대감 형성과 더불어, 신임교원의 빠른 학교생활 적응과 대학발전에의 기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식순에 따라 교무부학장의 인사말, 공과대학 현황 및 전반적인 사항 안내에 이어 신임교원들의 자기소개, 교육 및 연구계획 등의 발표로 이어졌다. 해당 교원들의 소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기계공학부 한경원 조교수

한경원 조교수는 미국 Georgia Tech 기계공학부에서 학사 학위를, 미국 Stanford 기계공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Stanford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로봇/기기 설계 및 생산으로, 의료 분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메커니즘, 액츄에이터, 센서 등 요소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강진수 조교수

강진수 조교수는 태양전지, 연료전지, 수소생산 등 전기화학 에너지 변환 기술들을 연구하고, 이산화탄소 포집과 자원회수를 위한 전기화학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구조와 조성을 지닌 전극과 전해질을 설계하여 전기화학 에너지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재료공학부 강기훈 조교수

강기훈 조교수는 유기 반도체 물질의 도핑 및 전하×스핀 수송관련 전문가이다. 유기물질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핑방법 개발 및 수송현상들을 연구하여 기존의 유기물질에 비해 훨씬 높은 전하이동도를 가능케 하였고, 위를 유기전자소자와 유∙무기 하이브리드 소재 및 소자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재료공학부 김영은 조교수

김영은 조교수는 카네기멜론 대학(학사), 놀스웨스턴 대학(박사)에서 재료공학을 전공하였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후연구원을 지냈다. 유전물질 DNA와 나노입자에 기반한 신소재 개발 연구는 Science지에 실렸으며, 최근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방법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재료공학부 이명재 조교수

이명재 조교수는 재료 내의 빛의 수송 그리고 재료와 빛의 상호작용을 빛의 파장 수준의 구조체를 이용해 제어하는 광구조공학을 연구하고 있다. 광구조체 공정기술의 개발과 재료의 광특성 측정/분석을 다루고 있으며 광학과 포토닉스, 광전자학 분야에 기여하는 차세대 광기능 재료와 소자를 개발하고자 한다.
 


▲ 전기정보공학부 안희진 조교수

안희진 조교수는 복잡한 다이나믹 시스템을 제어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여러대의 자동차의 충돌을 방지하는 제어를 설계했습니다. 현재는 머신러닝이 실패할 때도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는 견실 제어 설계를 중점으로 연구하고 있다.
 


▲전기정보공학부 최우영 부교수

최우영 부교수는 초저전력 삼차원 지능형 반도체 소자를 개발하여 반도체의 성능/전력소모/집적도/기능의 한계를 극복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하여 국책과제로 뉴로모픽, 삼차원 집적, 한계극복반도체 소자를, 산업체와 3D NAND, DRAM, CAM, 파운드리소자를 활발히 연구하고 있다.
 


컴퓨터공학부 주한별 조교수

주한별 조교수는 Carnegie Mellon 대학에서 Robotics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Facebook AI Research에서 근무하였다. 연구 분야는 컴퓨터 비젼, 인공지능, 머신 러닝, 그래픽스의 접점에 해당하는 연구이며, 특히 컴퓨터가 사람처럼 시각적 지능을 가지게 하는 것이 목표다.
 

▲화학생물공학부 김지현 교수

김지현 교수는 반도체 공정 및 광학적/전기적 분석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플라즈마식각 등 단위공정부터, 전체적인 공정/성능 process integration 관점에서 반도체 소재/공정을 개발/최적화하는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Si부터 전력반도체소재, 이차원/다차원 반도체소재를 다루고 있다.

 

서울공대 신임 교원워크샵에 참석한 공대 신임 교원

한편, 서울공대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신임교원들이 공대 구성원으로서의 유대감 형성과 더불어, 빠른 대학생활 적응 및 연구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갈 계획이다.
 

(신임교원 워크샵 영상 링크:  https://eng.snu.ac.kr/prorec)

 

파일

  • 신임 교원 단체1 R4.JPG

담당부서기획협력실

전화번호880-9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