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ction

공대뉴스광장

서울대 글로벌R&DB센터, 2023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더십 포럼 개최

  • 작성자

    공과대학 기획협력실

  • 등록일

    2023.09.08

  • 조회수

    1,962

서울대 글로벌R&DB센터, 2023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더십 포럼 개최
 - 아세안 각국 도시문제 및 신문명 찰출 위한 공동 협력
 
 


11_8

12_2
▲ 2023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더십 포럼


서울대학교 글로벌R&DB센터(센터장 황준석 교수)는 2023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더십 포럼을 9월 6일(수)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23 기간 중 첫째 날 개최되었고, 특별히 아세안 각국 도시들이 당면한 도시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사례를 기반으로 아세안 신문명 창출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아세안 스마트시티 문명”으로 특별히 아세안 국가들의 스마트시티 역량 강화에 대한 정보 교류 및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아세안 회원국 간 스마트시티 협력 및 파트너십 모색을 위한 논의의 장이 되었다.
황준석 센터장은 개회사를 통해 “스마트시티 문명은 우리 모두의 더 나은 삶의 질을 촉진하는 문명으로, 우리 지식인들의 협업을 통해 비전을 발전시키는 것은 스마트시티 문명의 중심에 있다”고 했다. 서울대학교 김재영 연구부총장은 축사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혁신과 다양성의 역동은 많은 관심과 지식을 필요로 한다. 오늘 포럼이 우리 모두의 더 밝은 미래를 개척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포럼은 플랜 말레이시아(PLANMalaysia) 알리아스 빈 라메리(Dr. Alias Bin Rameli) 국장의 “지속가능한 스마트 아세안 전략 방안 모색 : 살기 좋은 미래를 위한 말레이시아 스마트시티 계획”과 NIA 황종성 원장의 “디지털 심화시대, 스마트시티의 역할”의 주제로 기조연설에 이어 도시문제 전문가들의 패널토론으로 이어졌다.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황준석 교수가 이끄는 패널 토론에서는 아세안 회원국의 스마트시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의 의견을 나누고 아세안 도시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솔루션들이 제시되었다. 패널토론에는 비제이(vijay Jagannathan) 시티넷(CityNet) 사무총장을 비롯해 유엔해비텟(UNHabitat) 에드람(Edlam Abera Yemeru) 국장, 인도네시아 반둥기술연구소(ITB) 수호노(Suhono Harso Supangkat) 교수,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 논(Non Arkaraprasertkul) 박사, 이규택 전북테크노파크 원장, 이우성 미래전략연구소장, 산지바니(Sanjeevani Dilanthi Singh) 유엔에스캅(UNESCAP) 전문가 등이 참석해 각 분야 도시문제 해결방안 및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특별히 스마트시티 분야 중견공무원으로 이루어진 서울대학교 아세안 스마트시티 전문가과정 단기연수생 42명을 비롯한 국내·외 스마트시티 분야 학계, 산업계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여하였다..
 
한편, 서울대학교 글로벌R&DB센터가 운영하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전문가과정은 한-아세안 협력기금(AKCF)의 재정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사업으로 아세안 회원국의 스마트시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분야 핵심 인력을 양성하여 아세안 스마트시티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제 영향력을 확대하는 목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문의사항]
서울대학교 글로벌R&DB센터 권귀영 / 02-880-9141 / kyk77@snu.ac.kr

 

 

파일

  • 11.jpg

  • 11_8.jpg

  • 11_8.jpg

담당부서기획협력실

전화번호880-9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