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ction

공대뉴스광장

서울대-방위사업청,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

    대외협력실

  • 등록일

    2024.10.14

  • 조회수

    97

서울대-방위사업청,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업무협약 체결

서울대-방사청 국방공학·정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

서울대학교(총장 유홍림)와 방위사업청은 11일 서울대에서 국방공학·정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인공지능(AI), 우주, 첨단소재, 유·무인 복합 등 국방 첨단 과학기술 개발을 위해 민·군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양 기관의 공통된 인식에서 비롯됐다.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서에는 양 기관이 △ AI, 우주, 첨단소재, 유·무인 복합 등을 포함한 첨단 국방공학 분야 과제를 발굴 및 기획하고 △ 첨단 국방공학기술 정책 및 발전전략 수립 등을 위한 연구협력을 추진하며 △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관련 정보 교류를 강화하는 한편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활성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

① AI, 우주, 첨단소재, 유·무인 복합 등 첨단 국방공학 분야 과제발굴 및 기획

②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발전전략 수립 등을 위한 연구 협력

③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정보 교류를 위한 정보공유 체계 구축

④ 첨단 국방공학·정책 분야 및 방위사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서울대와 방사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간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첨단 국방공학기술 개발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는 동시에 국방과학기술력 강화와 인재 양성으로 국방혁신 4.0 완성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유홍림 서울대 총장은 “첨단 국방과학기술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인 방위사업청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국방 분야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어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국방 R&D 분야의 혁신적인 과제들을 발굴하고, 국방기술 정책 및 발전 전략 수립에서부터 인재 양성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전 세계적으로 AI, 무인 등 첨단 과학기술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최고 연구대학 중 하나인 서울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진 모든 역량과 자원을 결집해 국방기술 연구개발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서울대는 꾸준한 실무협의체 가동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방위사업청과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동반관계를 유지하면서 대한민국 방위사업이 세계로 더욱 뻗어나가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담당부서대외협력실

전화번호880-9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