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ction

공대뉴스광장

서울공대, 베트남 하노이과학기술대와 교육 협력 MOU 체결

  • 작성자

    대외협력실

  • 등록일

    2025.08.14

  • 조회수

    39

서울공대, 베트남 하노이과학기술대와 교육 협력 MOU 체결 
동남아 우수 인재 유치 본격화… EXCEL 프로젝트 통해 교류 확대 기대돼 

기념사진_서울공대-하노이과기대 MOU
▲ (오른쪽에서 세 번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김영오 학장, (오른쪽에서 네 번째) 후인 꾸옛 탕 하노이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이하 서울공대)은 8월 11일 베트남 하노이과학기술대학교(HUST) 후인 꾸옛 탕(Huynh Quyet Thang) 총장단을 맞이해 교육·연구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지난 12일 서울공대 김영오 학장은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 국빈 방문에 맞춰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양해각서를 서로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공대는 작년부터 베트남 우수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 모집 홍보를 진행 중이며, 하노이과기대는 그 중에서도 가장 유망한 파트너 대학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양교는 이번 협약에 따라 교환학생 프로그램, 공동연구, 장학제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김영오 학장은 “젊고 역동적인 인재들이 풍부한 베트남에서 공학 교육을 선도하는 하노이과학기술대와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의 우수한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며 글로벌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공대는 EXCEL(Education for X-Caliber Engineering Leader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 우수 학부생 유치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로 엔지니어링 및 IT 분야의 인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육에 대한 투자와 관심도 꾸준히 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서울공대는 베트남의 초우수 인재를 조기 발굴해 육성한 뒤, 국내 기업 또는 현지 한국 기업 취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황원태 국제교류위원장 / wthwang@snu.ac.kr

담당부서대외협력실

전화번호880-9148